“이건 뭐에요? 글이나 메모를 특이하게 하시네요?”

평소 문서작성, 메모, 이미지, 자료 정리 등을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위의 대사는 지인이 저에게 했던 말입니다. 저는 글, 메모, 이미지 정리 등을 한글문서, 워드 그리고 많이들 사용하는 노션으로 하기 보다 다른 방법으로 작성하고 있어요.

제가 하는 방법은 한글, 워드 같은 세로 흐름 방식보다 시각적인 방사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화이트보드’, ‘비주얼 보드’로 불리는 방사형 구조는 전체를 이미지로 인식하여 정보를 효율적으로 파악하도록 합니다. 이런 방식은 사람들과의 협업, 복잡한 작업의 능률을 올려줘요.

지인이 궁금했던 ‘화이트보드’ 도구는 밀라노트(Milanote)는입니다. 다양한 도구들이 있지만 실제 ‘1년 동안’ 사용하는 이유는 몇 가지 특장점이 다른 도구에는 없기 때문인데요. 평소 ‘화이트보드’ 툴에 대해 관심이 많았거나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화이트보드’ 같이 시각화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밀라노트 가격, 특장점에 대한 리뷰를 통해 알아가보세요!

밀라노트란 무엇인가?

노트, 이미지, 표, 영상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관리하는 도구입니다. 사용하면 다양한 정보를 펼쳐 한번에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할 수도 있어 협업에도 매우 좋습니다. 저는 개인용도로 사용하지만 후기들을 살펴보니 회사 내에서 협업툴로 많이들 사용하더라고요.

밀라노트는 무엇인에 대한 홈페이지 설명

주요특징

써보면서 정말 좋았던 특징이 있습니다.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였어요. 이런 종류의 툴을 보면 각자의 홈페이지에 사용 매뉴얼 페이지가 있습니다.

페이지를 열면 상당히 많은 분량의 목차를 볼 수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누가 잘 알려줄 알려줄 사람 없나?’라는 사용자들의 니즈가 생기곤하죠. 그런데 밀라노트는 직관적이라 매뉴얼을 읽지 않고도 누구나 쉽게 쓸 수 있어요.

이밖에도 다양한 템플릿, 컬럼(폴더 개념)등이 있으며, 특히 유려한 인터페이스는 계속 사용하고 싶게 만듭니다.

밀라노트 홈페이지의 특장점 설명

이밖에도 메모, 할 일과 이미지 관리, 파일 업로드, 링크 저장, 모바일 환경 제공 등의 다앙한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활용사례

형식을 갖추지 않는 화이트보드 도구라 자유도가 매우 높습니다. 분야, 업종을 가리지 않고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도 툴 특성상, 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무드보드 만들기에 유용하게 때문입니다.

무드보드는 디자인에서만 쓰인다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는 ‘비젼보드’ 만들 때 무척 유용했거든요.

디자인 분야에서
밀라노트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관리
밀라노트 인물 관계도 예시
소설의 구조를 잡을 때

저는 영감이 떠오르면 소설을 쓰기도(정말 가끔) 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특히, 기승전결 구조를 잡을 때, 인물 관계도를 구축할 때요.

소설 속 인물이 늘어나면 누가 누군지 헷갈리는데, 아래처럼 인물 관계도를 그리면 소설 방향성이 더 또렷해집니다.

밀라노트 캐릭터 관계도
밀라노트로 직접 그린 인물 관계도

밀라노트 특장점 3가지

1년 동안 쓰면서 느낀점은 다른 툴에서 찾기 힘든 특장점이 정말 강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강력함 때문에 다른 툴을 안 찾게 되더군요.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TOP 3만 꼽아보겠습니다.

낮은 학습곡선 최상의 결과물

비록 밀라노트가 한글 제공이 아니어서 진입장벽이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보면 영어를 전혀 몰라도 무슨 기능을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험상 실습 30분, 템플릿 적용 20분에 모든 매뉴얼을 숙지했고 실제 활용에 10분이 걸리지 않은 것을 보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든 결과물(회사 매뉴얼)을 상사에게 공유했던적이 있었는데 잘 만들었고, 어떻게 만들었냐고 물어볼 정도여서 밀라노트가 고맙다고 생각했습니다.

비록 밀라노트에서 제공하는 매뉴얼들이 영어지만 누군가 알려주면 더 학습곡선은 더 낮을거라고 봅니다.(매뉴얼은 본 블로그를 통해 하나씩 업로드 예정)

밀라노트 유튜브 채널 홈화면
유튜브에 가이드 영상이 있지만 양이 적어 좀 아쉽습니다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

지속해서 언급했듯이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라 마우스 몇 번만 클릭하면 손쉽게 작업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이 사실이 왜 중요하냐면,

어떤 툴은 기능에 대한 텍스트만 명시되어 있어 사용하기 전까지는 기능이 무슨 역활을 하는지 써봐야 압니다. 반면 밀라노트는 아이콘과 텍스트가 함께 있어서 각 기능이 무슨 역활을 하는지 바로 파악 가능해요.

영어를 몰라도 아이콘만으로 무슨 기능인지 바로 알 수 있어요

최적화 프로그램

개인적으로 최고의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자잘한 로딩과 오류가 없어요. 큰 용량의 영상, PDF(100메가 넘는)가 아니면 바로바로 출력되며 프로그램이 갑자기 종료되는 일이 극히 드믈고, 보드에 텍스트와 이미지가 많아도 즉각즉각 보여줍니다.

홈페이지에 가보면 개발일지가 있는데 프로그램 최적화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밀라노트 아쉬운 점

특장점에 비해 당연히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당분간 아니,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요. 이건 해외 커뮤니티에서의 피드백이 예전부터 일관된다는 점에서 유추가 가능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가격이 경쟁 서비스 대비 비싼편입니다(

Similar Posts